티스토리 뷰

반응형

성공적인 80년 경력 후 여배우를 얼마나 많이 묘사했는지는 사회가 모성을 목적 및 성취와 동일시하는 방법의 한 예입니다.

베티 화이트의 사망 이후 그녀를 "미국의 할머니" 또는 "증조할머니"로 묘사하지 않은 것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White가 고인이 된 남편 Allen Ludden의 세 자녀의 계모라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녀는 의도적으로 자녀가 없었으므로 생물학적 자녀를 갖는 것을 선택하지 않았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왜 미디어는 화이트를 기억할 때 그녀의 삶과 직업적 성취를 묘사할 때 "할머니"와 "증조할머니"와 같은 정체성을 사용하는 것일까요?

White의 전문적인 하이라이트는 중앙 무대를 차지하기 보다는 종종 자막으로 분류됩니다.

참고로 지난해 많은 남성 연예인들이 사망했다. 그들 중 누구도 자녀가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국가의 아버지, 할아버지 또는 증조부로 묘사되지 않았습니다(많은 사람들이 자녀와 손주를 가졌지만 언론에서 그들의 직업적 성취를 다루었을 때 이러한 호칭을 피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White의 전문적인 하이라이트는 그녀의 획기적인 80년 경력과 동물 옹호 활동이 그녀를 모성적 인물로 먼저 보려는 대중의 열망만큼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중앙 무대를 차지하기보다는 종종 자막으로 강등됩니다. .

White의 죽음은 미국 언론 매체가 여전히 여성의 자녀의 유무에 집착하고 있으며 White의 것처럼 다재다능하고 장식된(무산) 경력에도 불구하고 모성에 대한 그들의 열망을 우리의 문화적 아이콘에 투영하기 위해 필사적임을 상기시켜줍니다.
거실 바닥에 다리를 꼬고 앉아 엄마, 누나와 함께 '황금소녀'를 본 기억이 난다. 나는 80년대에 태어났고, 쇼에서 많은 유머와 관계의 역동성이 내 머리 위에 있었습니다. 그래도 4명의 발랄한 여성이 동거한다는 생각에 매료되었고, 그 삶을 스스로 상상했습니다.
나중에 저는 화이트가 아이를 갖지 않기로 선택한 비교적 소수의 유명 여성 중 한 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것이 제가 특히 관심을 기울인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헬렌 미렌에서 제니퍼 애니스톤, 오프라 윈프리, 화이트에 이르기까지 저는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변명의 여지 없이 어머니가 되기를 거부한 유명 여성들과 함께 말이죠.

저는 41세이며 또한 자녀 없는 길을 선택했습니다. 이 결정에 대한 나의 이유는 White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2012년 CBS와의 인터뷰에서 그녀는 "나는 내 경력에 집중하기 때문에 아이를 낳는 것을 선택하지 않았다. 그리고 나는 둘 다 관리할 수 있다는 강박관념이 나처럼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나는 아이가 마땅히 받아야 할 부모가 되는 동안 (효과적인 육아에 기인하는 수많은 다른 자질들 중에서) 조정되고, 세심하고, 인내심 있는 부모가 되는 동안 나 자신을 위해 만족스러운 경력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을 상상할 수 없었습니다. White는 자신의 자녀가 없는 것을 결코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화이트처럼 나는 한 번도 내 결정을 후회한 적이 없다.

베티 화이트 99세 일기로 사망

그러나 그것은 많은 친구, 지인, 일부 가족, 심지어 진주를 꼭 쥐고 있는 낯선 사람들이 언젠가는 어머니를 기피하기로 한 선택을 후회하거나 심지어 마음을 바꾸겠다고 제안하는 것을 막지 못했습니다. 기능적, 노인성 난소는 다릅니다). 가장 강경한 반대론자들의 눈에는 어머니가 되는 길은 필연적이었습니다.

나는 감히 아이가 없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글을 썼기 때문에 여성 혐오자들로부터 내가 경력을 쌓는 것보다 번식을 우선시하기를 거부하는 실패자라는 메시지를 꽤 많이 받았습니다. 나는 어떤 사람들이 자궁을 가진 사람들이 사회의 자녀에게 빚을 지고 있다는 생각을 영속시키기 위해 어떤 일에도 멈추지 않는 것을 직접 보았습니다.

번식이 대중에게 져야 할 의무라는 믿음과 함께(누군가가 실제로 엄마가 되고 싶어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여성의 삶은 아이 없이는 도저히 만족할 수 없다는 개념입니다. White는 분명히 오래 전에 이 신화를 멈추어야 할 삶을 살았지만, 언론은 계속해서 그녀의 이력서에 모성에 대한 숭배를 투영하고 있습니다.

Roberts 대법원장은 자신의 역사 수업의 요점을 놓쳤습니다.
그녀의 직업적 성취 외에도 자녀를 갖지 않기로 한 White의 결정은 그 자체로 선구적인 것이었습니다. 화이트는 국가의 출산율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모성을 멀리했습니다. 생명윤리학자 엘리자베스 유코(Elizabeth Yuko)에 따르면, 화이트는 "생물학적 아이를 갖지 않기로 한 그녀의 결정을 항상 지지했습니다. 이는 젠더 기대와 너무 반대되는 일이어서 생리학적 가능성이라는 점을 훨씬 넘어서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화이트는 우리에게 아이를 낳지 않고도 보람 있고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다고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변명의 여지 없이 그렇게 하는 방법도 보여주었습니다. 이것들은 또한 그녀를 존경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당신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편집자에게 편지를 보내주세요.
어떤 면에서는 사랑하는 문화 아이콘에게 할머니라는 칭호를 부여하는 것이 높은 지위를 부여하는 것임을 이해합니다. 그것은 아마도 누군가가 얼마나 사랑받고 존경받는지에 대한 논평일 것입니다. 그녀의 성격상 '미국의 할머니'라는 호칭을 받아들였을 수도 있지만, 아이콘의 현실과 상관없이 여전히 모성에 대한 사회의 집착을 반영하고 있다. 화이트의 전문적인 업적과 뛰어난 인간으로서의 명성, 수백만 명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능력을 고려하여 화이트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다면 친구가 된 것에 대해 그녀에게 감사하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한편, 언론에서는 그의 죽음에 대해 어떤 연예인이 '미국의 할아버지'라는 칭호를 붙일지 궁금하다. 하지만 우리가 아직 남자들에게 이 같은 기준을 적용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나는 숨을 참지 않을 것입니다.

 

===

대중에 알려진 유명 연예인이 있습니다. 연예인의 삶은 개인 생활이 없을 만큼, 우리가 봤을 때 어려운 삶을 선택 했습니다. 하지만 한번의 실수로 모든 것이 무너지는 유리와 같은 삶입니다. 그렇기에 연예인의 삶을 선택 할 때에는 많은 고민을 해야 합니다. 특히 한번 인기를 얻고 인기가 떨어지면 충격을 감당하기 어렵게 됩니다. 모든 사람들의 삶입니다.

 

 

[출처 : Remembering Betty White as 'America's grandmother' highlights a double standard (nbcnews.com)]

 

반응형